본문 바로가기
뷰티뉴스

2020년 화장품원료 12가지 트랜드! ★참고★

by yebeen_y 2020. 2. 14.

■ 2020년 화장품원료 트렌드 12가지는?

올해 완강한 소비자 요구 대응한 "안전하고 혁신적인 성분" 두각 

최현정 기자 hikari_0706@cosinkorea.com  등록 2020.02.13 16:23:47




1. DNA 조작 스킨케어와 바디케어


 

스킨케어 성분은 노화의 징후, 생기없는 피부 및 피부 건조 방지 목적으로 유전자, DNA와 작용하기 위해 표피를 지나간다. 그러한 성분 중 하나는 Lubrizol’s Dawnenergy(INCI : 제공되지 않음) 이며 ‘알람 시계’를 활성화해피부 세포를 깨우도록 개발된 노나-또는 올리고 펩티드이다. 이 성분은 JARID1a 단백질과 시계(클럭) 유전자를 증가시키고 재생과 노화 방지 활동을 통해 피부 톤을 눈에 띄게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트렌드에 발맞춰 Chemyunion’s Agen(INCI : canola oil (and) Malus domestica fruit extract (and) Zingiber officinale (ginger) extract)은 miRNA의 조절을 통해 주름개선을 포함한 피부 노화의 징후를 줄이고 느려지게 하며 피부 저항력과 보다 균일한 스킨톤을 만드는 작용을 향상시킨다.


IFF Lucas Meyer Cosmetics에서 만든 IBRHairdorm(INCI : Narcissus tazetta bulb extract)는 모발의 성장 속도를 늦춰서 오랫동안 몸에 털이 없도록 만든다. IBR-Hairdorm은 모발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모발이 자라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IFF Lucas Meyer Cosmetics에 따르면 이 성분은 체모와 두발의 성장주기를 퇴행 단계인 카타젠(catagen : 모발퇴행기) 단계에 진입하도록 촉진한다.


업체 측에 따르면, Lipotrue’s Marsturizer(INCI : Bacillus ferment)는 산성 미생물에서 얻은 박테리아의 발효물이며 산성 미생물은 비슷한 극한 조건으로 인해 지구의 화성이라고도 종종 일컬어지는 스페인 강 리오 틴토(Rio Tinto)에 서식한다. 공식적으로 Marsturizer는 홍조를 해결하고 견고함과 탄력을 증가시켜 피부를 재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얼굴과 몸에 적용될 이 성분은 지질과 유전자 관련 각질화된 세포 외피의 상향 조절을 통해 피부 장벽을 보강하고 강화함으로써 보습을 증가시키고 표피수분 손실(TEWL)을 감소시킨다. 그것은 수분 손실로부터 케라티노사이트를 보호하고 칼슘 채널의 유전자 발현을 상향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마이크로바이옴 이해하기

 
브랜드와 소비자들은 점점 피부 미생물 환경을 서포트하고, 보호하고, 조정하기 위한 성분을 요구한다. Symrise의 SymReboot L19(말토 덱스트린과 락토 바실러스 발효)는 온전한 막과 유익한 화합물을 가진 조작이 용이하게 처리된 박테리아이다. SymReboot L19는 피부 세포의 표면에 적용될 때 생유산균에 특정한 혼선을 야기한다. 이 기술은 미생물 통로를 조절하고 장벽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본능적인 방어를 강화’하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IFF Lucas Meyer Cosmetics의 IBR-Dragon(식물 INCI Name : Hylocereus undatus fruit extract)은 환하고 건강한 외모를 위해 피부 미생물총의 재조정을 돕도록 만들어졌다. 또 이 성분은 일상 생활의 손상으로부터 자연적인 피부 보호기능을 표면적으로는 강화한다.

Ultra Chemical이 유통하는 GoBiotics의 Biolin/ P(INCI : inulin (and) alpha-glucan oligosaccharide), preBiulin 제품 라인과 preBiulin AGA(INCI : inulin) 는 피부의 미생물 총의 균형을 맞추는데 초점을 둔 자연적인 프리바이오틱스이다. 비건, COSMOS 인증 프리바이오틱스는 치커리 뿌리에서 추출한 이눌린을 기반으로 하며 미생물층을 복구하고 특정 피부 상태를 예방하기 위해 보호 유기체를 선택적으로 지원하여 작동한다.

preBiulin 제품군의 각 제품은 피부와 모발에 서로 다른 이점을 제공하며 특정 제품에서는 제형 향상의 이점도 제공한다. 다양한 기능으로는 피부 보습, 미생물층 지원, 피부와 모발의 컨디셔닝, 강화와 불투명화를 포함한다. preBiulin AGA는 천연 프리바이오틱으로 피부의 미생물을 재조정하고 히알루론산보다 우수하다고 알려진 피부 보습을 제공하도록 만들어졌다. 또 ‘보존제에 의해 피부에 발생할 수 있는 손상’에 대응한다고 한다.

 

3. 캐나다로부터의 혁신

캐나다의 벌판이 화장품 원료 혁신으로 가득함이 증명되고 있어 흥미로운 배경의 천연 성분을 찾는 브랜드에 이상적이다. BASF의 Inolixir(INCI : glycerin (and) water (aqua) (and) Inonotus obliquus (mushroom) extract)는 chaga 버섯의 아임계수 추출물이다. 캐나다 야생 자작나무 숲에서 채취된 성분의 추출 방법은 향상된 항염 특성의 고품질의 폴리페놀을 추출하도록 최적화됐다.

BASF에 따르면, chaga는 비타민C 보다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이 성분은 단 7일만 사용해도 다크써클, 피부 피로와 칙칙함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Inolixir는 CASCC의 Suppliers’ Day에서 피부톤을 밝게 하고 하루 종일 주름을 잡아주는 동시에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다기능 착용 마스크로 소개됐다.

Coast Southwest의 Kisameet은 15,000년 전 화산재, 빙하수, 미네랄의 슬러리를 생성하는 화산 폭발로 형성된 미네랄이 풍부한 점토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중부 해안의 Heiltsuk 사람들이 발견한 이 청록색 퍼티 같은 점토는 윤리적으로 수확됐으며(Heiltsuk 사람들과 협력해) 첨가물이 없고 합성 chemical free 표준을 사용해 분말 형태로 가공된다. 이 물질은 비누, 페이셜마스크, 바디 로션, 크림, 샴푸, 립밤, 연고, 입욕제를 포함하는 스파용품과 국소 피부 제형에 이상적이다.

Mirexus Inc.는 글리코겐과 화학적으로 동일한 성분인 PhytoSpherix(INCI : glycogen)를 출시했다. 글리코겐은 신체가 자연적으로 생산해 에너지원으로 저장하는 천연 다당류 또는 당이다. PhytoSpherix는 캐나다에서 신규 특허 출원 중인 녹색 공정에 의해 식물에서 유래와 생산되는 천연 형태의 글리코겐이다. 이 성분은 세포 대사를 증가시키고 피부 세포에서 콜라겐과 히알루론산 생성을 촉진하는 것 외에도 퍼스널케어 제형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것이 입증됐다. PhytoSpherix는 식물 추출물로 자연에서 얻은 non-GMO 옥수수와 동일한 상태로 추출된다. 식물 추출물은 제형의 유동학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수용성, 비이온성, 온도 안정성을 갖기 때문에 제조자에게 유용하다.

 
4. Hemp Hullabaloo(헴프 훌라발루)

2019년은 대마 추출과 CBD(대마 잎 유래 칸다비 디올) 기반 뷰티의 해였다는 것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원료 회사들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데 전념했다. 트렌드에 대한 Tri-K의 답변은 Hemp Tein Z NPNF(pending INCI : hydrolyzed hemp seed protein)으로 모발과 피부 관리 제품을 위한 유기농 대마 종자 추출 복합활성 단백질이다. 이 성분은 스킨케어 효과로 표피 항상성 회복을 포함하면서 모발케어 효과로 탄력을 증가시키고 손상으로부터의 보호를 돕는다. Tri-K에 따르면, Hemp Tein Z NPNF 는 수용성이며 제형에 상당히 유용하다고 한다.



Colonial Chemical의 ColaTeric HBS (proposed INCI : hempseedamidopropyl hydroxysultaine)는 대마 씨 오일에서 유래한다. 이 성분은 매우 순환 계면 활성제로 탁월한 촉감을 제공하고 특히 황산염이 없는 계통에서 세정제 적용 시 전통적인 알카놀아민을 대체할 수 있다.


 


5. Z(inc Sunscreen)s를 캐치하라


산호층에 안전한 선케어 요구로 화학 선크림의 안정성에 대해 소매점 매대와 소비자 우려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네랄 선크림이 일부 브랜드에 선프로텍션 논쟁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해답으로 보여진다. MicNo-ZnO는 자외선차단제, 색조 크림, 메이크업 제형의 첨가제로 사용되는 미크론 크기의 나노 분말이다. Entekno Materials에서 제작하고 SMA Collaboratives에서 유통하는미네랄 성분은 유해한 UVA 및 UVB 태양 광선과 블루라이트로부터 광범위한 스펙트럼 보호기능을 제공한다. 논화이트닝 성분은 투명성이 높고 환경 친화적이다.


Antaria에서 개발하고 Deveraux Specialities에서 유통하는 Antaria의 ZinClear XP는 피부에 바르면 백탁이 없는 고성능 산화아연(ZnO) 분말이다. ZinClear XP의 UVA 성능은 전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선스크린 기준을 따르도록 최적화 된 것으로 알려졌다.


 

6. 뉴에이지 보존제


방부제를 둘러싼 대화가 꾸준히 양극화되면서 자연스럽고 친환경적인 대체 품목이 중간에서 브랜드와 소비자를 만나려고 시도하고 있다. Tri-K에서 만든 Galguard Trident S(INCI : benzoic acid, capryloyl glycine, undecylenoyl glycine)는 크림, 로션, 샴푸, 바디워시, 수용성젤, 세럼, 자외선차단제와 같은 아미노산 기반의 광범위 방부제이다. 이 원료는 파라벤, 포름알데히드 공여체와 이소치아졸론이 없다. Tri-K에 따르면, 보존제는 생분해성과 친환경 화장품 성분을베이스로 한다.


Integrity Ingredients Corporation의 Jakabix NP 5.2(INCI : 사용불가)는 자카란다(Jacaranda mimosifolia) 꽃 추출물, 남미 바이올렛 나무, 빅사 (Bixa Orellana)잎 추출물, 아메리카 샤프란과 만손 초(Kalanchoe pinnata)잎 추출물을 포함하는 특정 활성 BioZymes과 식물 활성 성분이 혼합된 광범위한 천연방부제이다.



7. 2020년대 탑 인플루언서 : 대자연


성분 목록을 확인하기 위해 제품을 뒤집는 것(혹은 성분 세부 사항 페이지를 클릭하는 것)은 2020년 뷰티 컨슈머의 구매 경로에서 일반적인 스텝이다. 그들은 무엇을 찾고 있을까? 그들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성분들이다. 그러면 소비자의 기준에서 식탁에서 흔히 보이는 재료보다 더 안전하고 친숙한 것이 무엇이 있겠는가?


Deveraux Specialties가 유통하는 Akott Evolution의 GlowFood Line은 지속 가능한 추출 기술을 사용해 WholeFruit, WholeHerb, WholeVeg의 세 가지 제품 영역을 만든다. 그 추출 과정에서 껍질에서 펄프, 물에 이르기까지 식물의 모든 부분을 사용한다. 세 가지 제품 영역 모두 피부와 모발 관리 제형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를 들어 WholeFruit 라인은 사과, 베르가못, 블랙멀베리, 콩코드 포도, 포도, 석류로 구성된다. 


Skinectura(INCI : glycerin (1) (and) water (2) (and) Anigozanthos flavidus extract (3))는 IFF Lucas Meyer Cosmetics사의 SouthernCross Botanicals산 활성 성분이다. 오가닉 캥거루 발톱 꽃 추출물을 함유하고 있는 Skinectura는 테나신 X(단백질을 발현시키는 유전자) 합성을 증가시켜 피부 구조를 재구성하게 된다. 이 성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building effect를 통해 피부가 처지는 것 뿐 아니라 눈과 목 주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Campo Research의 Siddha Medico-Color 추출물은 Siddha Material Medica에서 꽃, 껍질, 잎, 가지, 그리고 풀, 식물, 미네랄의 뿌리에서 추출한 순수한 생리활성 색조이다. 어떤 개발 단계에서든 합성 레이크(염료) 또는 인공 색소 첨가제를 첨가하지 않고 완전히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화장품 색조로 기능하다.


IFF Lucas Meyer Cosmetics의 Rosality (INCI : pentylene glycol (1) (and) Rosa damascena flower water (2) (and) Rosa damascena flower oil (3)) (2) (및) 다마스크장미꽃오일(Rosa damascena flower oil) (3))는 피부 피로의 눈에 띄는 징후를 줄이기 위한 원료다. 이 원료는 다마스크 장미 꽃잎을 이용하고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 예를 들어 빠르게 진행되는 생활 양식과 환경요인에 의해 파괴 될 수 있는 세포 대사를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Rosality는 다마스크 장미 후각 화합물의 전반적인 스펙트럼을 제공하면서 피부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방지 기능을 한다.


 


8. 재생 가능하고 지속가능한 호호바 오일



Reports and Data(www.reportsanddata.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호호바 오일 시장은 2026년까지 2억 7,24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 다. 이 성분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지속 가능한 생산 공정이 중요할 것이다. Vantage사의 Jojoba Aqua Bio-120(INCI : jojoba wax PEG-120 esters)은 DW 호호바 오일을 사용해 옥수수에서 추출한 재생과 지속 가능하게 생성된 에틸렌옥사이드와 같이 만든 수용성 피부연화 왁스이다. 그 다목적 성분은 피부와 모발을 완화하게 하고 순한 비이온성 계면 활성제 또는 가용화제로 작용한다.


최근 Jojoba Desert사가 약리학 연구 저널에 발표한 연구에서는 자극된 피부에 적용한 호호바 오일이 NSAID indomethacin과 유사한 항염 효과를 나타냈다고 강조했다. 항염 효과에 더해서 독특한 화학 구조와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뛰어난 산화 안정성을 보인다. 그 결과 지속력이 길고 자유 라디칼에 대한 저항성을 갖는다.


호호바 오일은 또한 피부 건강에 도움된다. 실제로 Jojoba Desert사의 이전 보고서에는 상처 치유 특성 뿐만 아니라 피부과 커뮤니티에서 캐리어 오일로서의 역할을 넘어서는 효과에 대한 관심이 보여졌다. Jojoba Desert의 R&D 매니저인 Anna Aharoni 박사에 따르면, 직쇄 오메가-9 에스테르를 기반으로하는 ‘호호바 오일의 독특한 구조’는 인간 피지의 25% 를 모방해 일단 자극된 피부에 사용하면 깊은 ‘피부 보습 효과’를 나타내면서 피부 진정과 회복 효과를 내게 된다고 한다. 따라서 호호바오일은 민감성 피부 관리, 여드름 치료 제품, 애프터 썬 포뮬레이션 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 피지선 염증 방지 제품 등에 매우 유용한 성분이다.




9. 레티놀 대체재



화장품 제조자는 화장품의 기존 스킨케어 성분에 대해 비건, 환경친화 또는 보다 안전한 대체재를 찾는다. Lipotec에 따르면 한 예는 레티노이드가 될 수 있는데 이는 피부 연화와 주름방지 작용에 효과적이지만 사용자에게 자극을 줄 수 있다.


이 회사의 Stevisse(INCI : glycerine, water (aqua) Stevia rebaudiana leaf / stem extract)는 부드럽고 식물성인 레티노이드 대체재로 알려져 있다. 특허 받은 페노비오 아임계수 추출법을 사용해 이 업체는 원치않는 화학 용매 없이 식물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살리기 위해 환경적으로 농축된 식물 추출물을 얻을 수 있다. 생체 내에서 Stevisse는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피부의 반응을 향상시키고 주요 ECM 단백질의 분해를 막으면서 피부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코스메틱스 노스아메리카에서 Lipotrue는 표피 지질 생산과 피부 통합성 향상,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식물 변형 성장 인자 베타 2(plant- TGFb2)를 포함하는 활성 성분 Reneseed(INCI name : Nicotiana benthamiana hexapeptide-40 sh-polypeptide-76)를 소개했다. 또 Reneseed는 스킨케어 제품에 레티놀과 레티노산 유사 활성을 지원한다.



10. 감각적인 헤어, 스킨케어


2020년 뷰티 컨슈머가 일상적으로 꾸미는 일이 전반적인 셀프케어를 향상시키기 위한 감각적인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헤어케어에서 바디케어까지 제품의 이미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Pilot Chemical Company의 CalBlend PE(INCI : sodium laureth sulfate (and) cocamidopropyl betaine (and) sodium lauryl sulfate (and) cocamide MIPA)는염 첨가제의 적용을 통해 점도를 조절했다. 업체에 따르면, 결과적으로 크림 같은 거품이 피부에 부드럽고 매끄럽게 마무리된다고 한다.


Lubrizol의 Carbopol Style 2.0은 모발 관리에 스타일 부스팅 속성을 제공하기 위한 2-in-1 유동성 수성제이다. 고분자는 정확하고 용이한 분사를 제공하면서 정착액의 필요성을 없애기 위해 만들어졌다. Carbopol Style 2.0은 점도를 만드는 기능 뿐 아니라 제제의 질감과 감각적인 이점을 위한 pH 및 전해질 내성을 제공한다.


Chemyunion의 Sensoveil Soft는 완화제 성분으로 실리콘과 동일한 효능으로 제형의 감각적인 변화를 제공한다. 식물성 오일을 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에스테르로 전환하는 친환경 공정을 통해 얻은 100% 생분해성 원료다. Crambe(겨자과 야채)와 해바라기 에스테르의 시너지 조합 안의 Crambe, 해바라기, 아보카도 오일을 기반으로 하는 Sensoveil Soft는 모발 섬유의 감각적인 부분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생체 모방 필름을 형성하며 실리콘 대비 결합성, 부드러움, 보습, 결빙 방지, no-build up 효과를 향상시켰다.


Vantage에서 만든 Liponate CCC MB(INCI : coco caprylate / caprate)는 천연 지방 알코올, caprylic산, capric산의 에스테르이다. 실리콘 오일의 감각적인 대체재로 활용할 수 있는 초저점도, 무색 무취 건성 연화제이다. 이 소재는 빠르게 확산되며 파우더, 착색제, UV 필터 등의 제품에서 피부에 매우 가벼운 느낌을 제공한다. 이 성분은 RSPO (Restabletable on Sustainable Palm Oil’s Mass Balance) 기준을 준수하며 COSMOS 인증을 받았다.


Colonial Chemical의 Cola Mulse 3GO(INCI : polyglyceryl-3 oleate)는 올레익산의 모노에스테르와 3개의 글리세린 단위의 평균을 포함하는 글리세린 폴리머이다. 멀티펑션 유화제인 Cola Mulse 3GO는 둘 이상의 다른 유화제가 사용될 수 있는 중간 HLB 시스템에서 안정한 에멀젼을 제공하기 위한 제품이다. 이 유화제는 오일 대 유분 또는 오일 대 로션 변형 특성이 있는 W/O크림과 오일 클렌저에 쓰임이 가장 좋다.

 


11. 방부제 프리 클레임


미용과 퍼스널케어 산업을 휩쓸고 있는 자연주의 운동은 방부제 프리 클레임으로 이끄는 ‘free-from’ 제품의 과잉을 초래했다. 이러한 유형의 클레임은 EU 규정에 따라 심각하게 제한되는 것이 중요하다. Vantage’s InstaMask Shale with Vitamin C & Aloe Vera(INCI : kaolin (and) aluminum silicate (and) mannitol (and) cellulose (and) PVP (and) sodium polyacrylate (and) hydroxypropyl methylcellulose (and) Aloe barbadensis leaf juice (and) ascorbic acid) 는 인기있는 DIY 트렌드를 포괄하는 올인원 클레이 마스크 비드 기술이다. 소비자는 물과 2차 부스터 포뮬러를 추가하여 개인의 필요에 맞게 마스크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마스크는 건조 비드를 포함하기 때문에 방부제가 필요하지 않아 방부제 프리 요구를 따른다.


Colonial Chemical의 ColaTeric BBS(proposed INCI : babassuamidopropyl hydroxysultaine)는 브라질 바바수 오일 유래의 마일드한 계면활성제이다. 이계면 활성제는 전통적인 코코넛 또는 팜핵 제품과 비교하여 포밍과 점도 생성 특성을 제공한다. 활성 성분의 함량이 높고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또 Colonial Chemical사의 ColaTeric CHGL(INCI : cocamidopropyl hydroxysultaine (and) glyceryl laurate)은 코코넛 파생 혼합물이다. ColaTeric CHGL 은 황산염이 없는 구조에 이상적으로 적합하며 향상된 사용감, 포밍, 점도 생성 속성을 제공한다. 이것은 방부제프리로 공급되어 세계적으로 알맞으며 높은 생체 기반 조성을 가지고 있다. 또 많은 제제에서 방부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2. 공해 문제로부터의 보호

오늘날의 소비자가 평일 8시간 동안 사무실 컴퓨터에 앉아 있거나 집이라고 칭하는 도시가 이상적인 대기환경, 오염 방지와 소비자들의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앞서 있다. Lucas Meyer Cosmetics사의 IBR-Urbiotect(INCI : glycerin (and) water (and) Inula helenium extract)는 건강하고 빛나고 촉촉하고 매끄러운 피부를 위한 도시와 디지털 블루라이트 공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성분은 디젤 매연과 담배 연기로 인한 피부의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이 성분은 강한 피부 장벽 생성을 촉진하면서 청색광(HEV)으로부터 유도된 ROS / 산화 스트레스 손상 (단백질 카르보닐화)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IBR-Urbiotect는 노화의 가시적인 징후를 줄이고 피부 탄력 증가를 가져온다.



<출처 : 코스인코리아 최현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