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뉴스

하반기 화장품 신제품 키워드는? 각질·미세먼지·세정

하반기 화장품 신제품 키워드는? 각질·미세먼지·세정

피부과학硏 인체적용시험 현황 공개…“관련 제품 출시 잇따를듯”

방석현 기자     최종수정: 2019-05-10 06:49


올 하반기 피부각질 및 수분함량 개선을 위한 신제품 출시가 잇따를것으로 보인다.

 

대한피부과학연구소가 공개(2일 기준)한 인체적용시험 진행현황에 따르면 피부각질 및 수분함량개선, 즉각적 두피각질개선, 미세먼지 세정력 평가, 썬제품 세정력 평가를 위한 피험자 모집을 각각 2회씩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 인원은 각각 1628명, 1382명, 1379명, 1304명으로 집계됐다.

 

피부각질 및 수분함량 개선을 위한 시험은 클렌징 제품의 사용 후 피부 각질량 측정, 시험제품의 각질개선효과를 확인하는 평가다. 각질은 피부 표피 밑 진피층의 보습에 도움을 주는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제품이 대다수이며, 최근 출시된 제품으론 네이처리퍼블릭의 '포어 어웨이' 등이 있다.

 

즉각적 두피각질개선은 두피 피지 제거, 두피 피지 세정력 평가를 위한 두피 피지량 비교 분석과 두피 수분 함유량 개선을 위한 두피 수분 함유량 변화 측정 시험이 주를 이룬다. 시중에 출시된 제품에는 주로 탈모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판테놀, 멘톨, 살리실릭에시드가 함유돼 있다.

 

미세먼지 세정력 평가는 미세먼지의 대체물과 인체 피지성분을 혼합해 도포한 시험 부위에 클렌징 시료를 적용한 후, 시험 부위의 피부 색 변화를 이용해 시료가 가진 미세먼지 세정효과를 분석하는 육안 평가다.

 

미세먼지 및 초 미세먼지가 사계절 불청객이 된데다 지난해 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실시한 조사에서 시중 제품 중 절반가량이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정밀한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 시중에 출시된 제품은 애경산업 '포인트 마일드' 등이 있다.

 

썬제품 세정력 평가는 썬제품 도포 후 모공상태 사진 평가, 유분량 측정, 윤기량 측정, 각질량 측정 및 분석, 사진 촬영 및 이미지를 분석, 시험제품의 효능 및 사용감과 피부 안전성을 조사하는 평가다.

 

썬제품은 사계절 필수 아이템이 된데다 본격적인 여름 시즌을 앞두고 특색있는 썬제품 출시가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최신 제품은 AHC에서 출시된 열광자차 제품인 ‘내추럴 퍼펙션 더블 쉴드 선케어’ 등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화장품 인체적용 시험은 90% 이상의 완성도를 가진 제품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만큼 해당 시험을 통해 제품 출시를 가늠해 볼 수 있다”며 “기능성화장품이 시장의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효능·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시험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